가정에서 드리는 예배를 하나님이 사랑하십니다.

매일매일 가정에서 드리는 당신의 예배를 하나님께서 기쁘게 생각하십니다.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지 마라

사도신경 (The Apostle's Creed)

(다함께 읽습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 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들어가는 기도

가정을 대표하여 한 사람이 오늘의 예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찬양

(다함께 부릅니다)
366장 (통일 485장) 어두운 내 눈 밝히사

1.
어두운 내 눈 밝히사 진리를 보게 하소서
진리의 열쇠 내게 주사 참 빛을 보게 하소서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눈을 뜨게 하소서 성령이여

2.
막혀진 내 귀 여시사 주님의 귀한 음성을
이 귀로 밝히 들을 때에 내 기쁨 한량없겠네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귀를 열어주소서 성령이여

3.
봉해진 내 입 여시사 복음을 널리 전하고
차가운 내 맘 녹여주사 사랑을 하게 하소서
깊으신 뜻을 알고자 엎드려 기다리오니
내 입을 열어주소서 성령이여

성경 : 에스겔 13장 1-10절

말씀

어느 시대나 하나님께 부름을 받아 사명을 감당하는 주의 종-목사, 사역자-들의 사역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에 의해서 하나님의 말씀이 백성들에게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전하는 자들이 잘못되면 그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하나님의 백성들이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들의 북이스라엘 남유다가 각각 차례로 망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정면으로 대항하는 불신앙과 그로 인한 불순종 때문입니다

특별히 지도자로 세움 받은 선지자들의 잘못된 리더십은 이스라엘을 더욱 병들게 하였습니다.

 

에스겔 선지자가 활동하던 시대는 유다 왕국의 멸망이 얼마 남지 않을 때였습니다.

에스겔 선지자와 같은 자가 있는가 하면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백성들에게 거짓된 것을 예언하는 자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바로 어리석은 선지자들입니다.

 

오늘날의 목사가 구약 시대의 선지자와 같은 격() 이라고 할 수는 없는 특수한 직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주의 종 된 목사들이 하나님과 교회 앞에 부끄럽지 않은 사역자가 되도록 교회와 성도들은 목사들을 위하여 많은 기도를 해야 합니다. 결국에는 그 기도가 자신들의 유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거짓 선지자, 어리석은 선지자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1. 본 것이 없이 자기 생각을 예언처럼 말합니다.

3절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진저

 

선지자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아 하나님께로부터 위임된 말씀을 그대로 전하는 직분자입니다

그래서 선지자는 자신의 생각이나 상상을 말하지 아니하고 성령의 능력으로 주어진 말씀만을 전합니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시지 않았는데 마치 본 것처럼 신적 권위를 실어 말하는 것은 하나님을 빙자한 거짓입니다.

 

어리석은 선지자들은 하나님께 소명을 받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성령을 받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 부름 받은 것처럼 보여야 하고 하나님께로부터 예언을 받은 것처럼 행세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 마음의 생각대로 거짓된 예언을 말했습니다.

 

자기들의 밥벌이를 위해 하나님과 그 말씀을 악용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께 부름 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선지자들은 넘치는 죄와 악으로 나라와 민족에 하나님의 급박한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증거했지만 거짓선지자, 어리석은 선지자들은 그들을 거짓된 자로 몰아세우고 그 사역을 훼방하는 죄악까지 범하였습니다(28). 그리고 거짓 평화와 안정을 전했습니다. 이들이 말하는 모든 것은 다 가짜입니다.

 

오늘날도 교회 안에서 전해지는 많은 메시지들이 은혜롭고 감미롭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위험한 것은 위험하다고 선포해야 하는데 그 위험이 어떤 죄악 때문이라면 그것을 말해야 하는데 설교를 못합니다

그래서 망할까 봐 위험합니다.

 

교인들도 자기들이 듣기에 거부한 설교를 하면 듣기 싫어하고 거부합니다. 소위 까는 설교를 한다고 불평입니다

교인들의 이러한 반응은 말씀을 전하기 위해 부름 받은 설교자들의 큰 고민이고 유혹입니다. 그래서 교인들 입맛에 맞는 설교를 하는 설교자가 됩니다

이것이 어리석은 선지자입니다.

 

여러분의 영혼에 관계된 부분을 맡아 헌신하는 설교자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내 영혼을 위해 내 믿음의 건강을 위해서 하나님의 뜻을 여과 없이 비추는 설교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정 자기의 영혼을 바로 보고 바로 잡기 원한다면 적나라한 설교일지라도 믿음으로 받아들여 마음과 삶을 고쳐야 합니다.

 

2. 허탄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뜻이라고 속입니다.

허탄한 것또는 점괘 같은 것으로 하나님의 뜻이라고 속여 그것을 믿게 합니다.

 

6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고 하는 자들이 허탄한 것과 거짓된 점괘를 보며 사람들에게 그 말이 확실히 이루어지기를 바라게 하거니와 그들은 여호와가 보낸 자가 아니라

 

사람들은 똑똑한 것 같은데 어리석습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그것을 또한 이용합니다.

많이 배운 사람들, 석박사의 학위를 갖고 있고 지성적인 사람들도 허탄한 것과 점괘에 마음이 기울어집니다. 자기 이익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의 과정을 알고 싶고 내일을 알고 싶어 합니다. 그런 심리를 이용해서 마치 하나님의 어떤 이상을 본 것처럼 꾸며댑니다.

 

예수 무당들 많습니다. 예수 팔아서 사람들 돈주머니를 털어가는 자들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하나님이 보낸 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절대 사람들의 혹세무민하는 심리를 이용하지 않으십니다.

어리석은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헛되이 빙자하여 자신의 허황된 말과 거짓된 점괘를 하나님의 말씀이라 전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자기들의 생각을 신탁(神託)인 것처럼 속이는 자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자들이 아닙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은 주의 종은 그 사역의 근원이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의 능력을 힘입어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서 일합니다.

 

3. 심판받습니다.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일을 한다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면서도 두렵고 떨리는 일입니다.

거짓 믿음에 양심에 화인(火印) 맞은 자들은 하나님에 대해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없습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거짓 된자들을 반드시 책망하시고 징벌하십니다.

 

9절 그 선지자들이 허탄한 묵시를 보며 거짓 것을 점쳤으니 내 손이 그들을 쳐서 내 백성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족속의 호적에도 기록되지 못하게 하며 이스라엘 땅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리니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는 하나님께서 치십니다.

하나님 백성의 공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십니다.

선택받은 자의 호적에 기록되지 못하게 하십니다.

 

하나님을 기망하고 그 백성을 거짓으로 속인 자들은 하나님의 일을 거부하고 방해한 죄가 큽니다. 그리고 그 죄에 대한 심판 역시 큽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공동체 안에 들어오지 못합니다.

 

많은 것들이 명확한 것 같으면서도 혼미한 시대입니다.

지도자들의 죄는 일반 성도들보다 더 엄격하게 다루십니다.

혹시라도 그럴 일이 없어야겠지만 어리석고 거짓된 종들은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늘 여러분이 출석하고 있는 교회의 목회자를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진실하고 참된 하나님의 종이 되기를 말입니다.

그 영육 간의 유익은 여러분에게로 되돌아올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 자신이 또한 그러한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기를 깨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기도

(가정을 대표하여 한 사람이 대표로 아래와 같이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기를 원합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통해 이루시고자 하는 일을 행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말씀의 진리 위에 바로 서게 하시고 겸손한 무릎으로 진리를 붙들게 하여 주옵소서. 내 생각대로 믿지 않고 내 마음대로 말하지 않게 하여 주옵소서. 하나님께서 주니는 마음과 생각을 따라 성령으로 말하게 하여 주옵소서. 영적으로 혼탁한 시대에 영적 분별력, 말씀의 분별력을 겸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평생에 주님의 기쁨이 되는 충성스러운 사명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The Lord's Prayer)

(다함께 읽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예배를 마무리합니다.

가정을 대표하여 한명이 마무리 기도를 합니다. 가족끼리 서로에게 사랑한다는 말과 함께 안아줍니다. 서로 나누지 못한 이야기들을 나누도록 하세요!